전체메뉴menu

학생들의 꿈찾기 여정을
플레이스터디가 함께 합니다.

디지털 전환 시대에 필요한 역량을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교과서! 글과 그림 및 다양한 자료 등을 제시하여 디지털 역량, 문제 해결 능력, 창의적 사고력 등의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대표저자 최현종
  • 현)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 교육과 교수
  • 집필 총괄 및 감수
  •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 교육학 석사
  •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 교육학 박사
  • 집필 총괄 및 감수
장병철
  • 현)한양대학교 인공지능융합 대학원 교수
  • 안동대학교 컴퓨터공학 전공
  • 한양대학교 컴퓨터교육 석사
  • 한양대학교 컴퓨터공학 박사
김태서
  • 현)인덕과학기술고등학교 교사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 전공
  •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 석사
정재훈
  • 현)충북산업과학고등학교 교사
  • 공주대학교 상업정보교육 전공
  • 공주대학교 상업정보교육 석사
최우진
  • 현)청주공업고등학교 교사
  •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자공학 전공
  • 교원대학교 인공지능융합교육 석사

1. 대단원 도입

단원별로 다양한 직무 분야와 관련된 직업인의 사진을 제시하고, 직업에서 어떻게 디지털 기술이 적용되었는지 생각해 보도록 구성하였다.

2. 중단원 도입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제시하였으며, 대단원별로 선정한 직무 분야별 디지털 적용 사례와 학과를 소개하여 학습 내용을 유추할 수 있도록 하였다.

3. 본문

효과적인 수업과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글과 그림 및 다양한 자료 등을 제시하여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4. 스스로 해 보기

본문에서 제시된 학습 내용 중 지식, 기술, 태도의 범주에 해당하는 학습 활동을 제시하여 자기주도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다.

5. 더 알아보기

디지털 사회를 살아가며 알아야 하는 상식을 추가하여 학습 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6. 개별 활동, 협력, 프로젝트 활동

활동을 통해 실생활의 문제를 파악하고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해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7. Q.R. 코드

온라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참고 자료 링크, 자료 내려 받기 및 프로그램 소스 파일 등을 제공한다.

8. 학습 스토리

단원과 관련된 개념에서 더 나아가 ‘실생활에서 볼 수 있는 개념’, ‘직업 선택’에 도움이 되는 정보 등과 직업에 관련된 업무를 제시하여 폭넓은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하였다.

9. Job 스토리

단원과 관련된 직업을 소개하여 직무에 필요한 역량 등을 알 수 있도록 하였다.

10. 단원 정리

단원에서 학습한 개념을 생각 그물로 정리하고, 성취기준에 따른 학습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스스로 점검할 수 있도록 하였다.

11. 대단원 평가

성취기준을 분석하여 지식, 기술, 태도에 해당하는 다양한 문제를 제공하여 교과 핵심 역량과 문제 해결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였다.

12. 정답 및 해설

본문 외 대단원 평가 정답 및 해설을 제시하여 학습자가 능동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다.

1. 다양한 직무 분야와 실생활 연계 / 디지털 기술과 직업 세계 이해

학생들이 디지털 기술이 다양한 직무 분야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직업인들의 실제 사진과 직무 관련 설명을 통해 인공지능이 실생활과 직업 세계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구체적으로 보여줍니다. 이는 학생들이 미래의 직업 선택에 있어 더 폭넓은 시각을 가질 수 있습니다.

2. 자기주도 학습과 문제 해결력 강화 / 디지털 문제 해결 학습

성취기준을 기반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와 활동을 제공합니다. 학생들은 디지털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자기주도 학습을 통해 핵심 역량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미래 직업 준비와 지속 가능성 강조 / 미래 직업과 인공지능 학습

인공지능 기술을 미래 직업과 연결시키며,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SDGs)를 실천할 수 있는 프로젝트 활동을 제공합니다. 학생들은 미래의 직업 환경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준비할 수 있으며, 지속 가능성을 고려한 학습을 통해 사회적 책임감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